
이미 만들어진 노션 데이터베이스에 다량으로 데이터를 추가할 때 쓰는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노션으로 직접 등록하려면 엑셀만큼 마우스가 유저의 컨트롤을 따라가지 못하는 짜증 남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한두 개 정도는 그냥 노션에서 등록하고 쓰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냥 CSV 파일을 만들어 대량으로 등록해버립니다.
저처럼 PC에서도 모바일에서도 데이터를 즉시 꺼내서 검색 열람하려는 유저에게는 노션만 한 게 없더라고요.
물론 엑셀에서도 csv 파일로 작성하여 관리 검색이 가능합니다. 노션을 쓰는 이유는 모바일도 PC도 어디서든 검색이 편하다는 이유입니다. 사무실 밖에서 휴대폰으로 급히 검색해야 될 일이 많습니다. 태블릿이나 노트북 펼쳐서 사용하기엔 엑셀은 불편함이 있었고, 모바일로는 조그마한 화면에서 셀을 컨트롤하기엔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1. 엑셀로 csv 파일 양식하나를 만듭니다.
노션에서 미리 작성한 표로는 csv와 병합하는데 오류가 있습니다. 자리도 맡지 않고 이유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표를 만들 때 미리 csv로 양식을 하나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양식에 추가 작성하여 병합하기 메뉴를 이용합니다.
2. 저장파일명을 [양식. csv]으로 저장합니다.

3. 노션에서 페이지를 하나 생성합니다. 이때 [가져오기]로 생성하겠습니다.
4. [CSV]로 가져오기 클릭하여, 아까 생성한 [양식. csv] 파일을 불러오기 합니다.


5. 가져오기가 완료가 되면 엑셀에서 첫 행이 목록이름이 되는 것이고, 그 아래행부터 자료가 되는 거겠네요. 커버의 이름은 [양식. csv] 파일명으로 임시지정 됩니다.
6. 저는 꾸미기를 좋아해서 살짝 꾸미도록 하겠습니다.


7. 이제 내용을 추가해야 될 일이 생기겠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서 일일이 적어도 되지만 노션에서는 생각보다 빠른 작이 이루어지지 않아 [csv와 병합] 메뉴를 이용하여 계속 추가해보겠습니다.
8. 기존의 csv 파일의 내용에 첫 행을 제외하고 지워주고 추가할 내용만 다시 기입하여 저장합니다. 파일명과 확장자는 그대로입니다.

9. 노션의 오른쪽 상단에 [•••] 클릭하고 아래 메뉴 중 [CSV와 병합] 메뉴를 클릭합니다.
10. 추가할 내용을 기입한 [양식. csv] 파일을 선택하여 가져오기를 진행합니다.

11. 판매번호 1111 외에 4개가 더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추가해나가면 노션에서의 데이터가 만들어 집니다. 한두개 쯤이야 그냥 노션에서 기록하고 말지만, 몇십개는 엑셀이 당연 편리하죠. 하지만 엑셀의 심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도 노션으로 정렬방식이나 필터가 상당히 재밌기에 노션을 포기 못하고 이런식으로 병행해 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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